1. 게임중독이란?
인터넷게임중독은 인터넷게임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며, 인터넷게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이수진․박중규, 2004). 즉,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며 만족을 위해서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3. 게임중독의 원인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의 어기준 소장은 게임중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특성, 게임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사회적인 분위기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였다. 첫
1. 사업명 : 게임중독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인터넷중독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1. 사업명 : 게임중독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인터넷중독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1. 사업명 : 게임중독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대상자 현황인터넷중독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 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있는 상태를 말한다.
(2) 인터넷중독의 유형
① 게임중독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에게, 그리고 청소년과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며, 인터넷 상의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모르고서는 친구들과 대화도 되지 않을 만큼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 또한 적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것으로 인터넷중독증을 꼽을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지나쳐 사람이 인터넷을 이용
인터넷을 통해 무분별하게 전파되는 음란 동영상 등 유해 콘텐츠가 현실에서 실제로 청소년 범죄로 이어지고 있다”며 “음란물 접속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학부모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당부했다. (국민일보 2004/3/25)
2.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사고의식의 결여
1)충동적인 성향으
Ⅰ. 서론
Ⅰ-1. 게임중독의 실태 및 현황
2010년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중독률은 행정안전부의 조사결과 8.0%(약 1,743천 명)로 전년대비 0.5% 하락한 수치를 보이며 꾸준하게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청소년의 인터넷중독률은 성인의 5.8%보다 두 배 이상 높은 12.4%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